에놀라 홈즈 셜록의 숨겨진 여동생의 이야기
셜록 홈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품입니다. 그런 그에게 여동생이라는 존재를 만들어 제작된 영화입니다. 셜록 홈즈의 색다른 버전으로 그려진 여동생의 존재는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냉철하고 논리적인 마치 기계처럼 감정이 없는 사람처럼 보이는 셜록 홈즈와 달리 여동생인 에놀라 홈즈는 자유롭고 선입견이 없는 당당한 여성입니다. 그 시대상을 반영해 볼 때 진취적인 여성은 드물고 여성의 역할은 매우 한정적으로 억압됐습니다. 이에 에놀라 홈즈는 그에 반기를 들며 모험을 떠나는 이야기입니다.
영화의 줄거리
홈즈 가문의 막내딸, 에놀라 홈즈는 남과는 다른 방식으로 양육이 됩니다. 바로 특별한 그녀의 어머니 유도리아 덕분입니다. 그녀의 어머니 유도리아는 흔한 여성성을 강조하는 교육이 아닌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방법과, 혼자서도 굳건히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그녀의 아들들의 교육과 별다를 것 없이 딸인 에놀라 홈즈를 가르칩니다. 이에 에놀라 홈즈는 여느 또래의 여자아이들과는 다르게 자라게 됩니다. 에놀라가 16살 생일이 되던 날 어머니는 홀연히 사라지게 되고 이에 집을 방문한 에놀라의 오빠 셜록과 마이크로프트는 에놀라를 마땅치 않게 생각합니다. 에놀라는 여느 여자아이와 달랐기 때문입니다. 에놀라 홈즈에게 교육을 시켜야 한다고 생각한 마이크로프트는 에놀라를 숙녀 양성 학교로 보내기로 결정합니다. 하지만 기숙학교에 가기 싫은 에놀라는 가출을 선택하게 됩니다. 에놀라는 그 후 어머니를 찾는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기차를 타고 기차에서 만난 곤경에 처한 소년 튜크스베리 자작을 돕고 둘은 함께 런던에 도착하게 됩니다. 런던에 도착한 후 둘은 헤어집니다. 이후 에놀라는 오빠들을 따돌리기 위해 변장과 어머니를 찾기 위해 끊임없이 조사합니다. 그러다 어머니가 여성인권 신장을 위한 사회개혁 운동을 만들고 있었고, 어머니와 과거에 했던 온갖 실험들은 폭탄 설치를 위한 실험인 것을 알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기차에서 만난 듀크스베리를 암살하려던 암살자가 듀크스베리를 찾지 못하자 에놀라를 표적으로 삼게 됩니다. 에놀라는 위험한 상황에 놓이고 가까스로 빠져나와 듀크스베리를 돕기로 결정합니다. 듀크스베리를 구하러 가던 중 마이크로프트 오빠가 연락하던 경감이 에놀라를 찾고 붙잡히게 됩니다. 가기 싫던 기숙학교에 갇혀 우울한 나날을 보내던 에놀라에 듀크스베리가 에놀라의 탈출을 돕습니다. 두 사람은 듀크스베리 집으로 향하게 되는데 듀크스베리를 암살하려고 하던 삼촌과 맞서게 되고 킬러를 다시 만나게 됩니다. 킬러에 맞서 킬러를 죽이는데 성공합니다. 다행스럽게 둘은 목숨을 건지게 되고 에놀라는 어머니와 재회하게 됩니다.
여성의 인권에 대한 이야기
에놀라 홈즈는 여성의 인권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권리를 위해 싸우고 있는 어머니, 또 당시에 여성에게 주어지던 억압을 벗어던지는 주인공 에놀라 홈즈를 통해 여성의 인권 운동을 시사합니다. 또 흔하게 볼 수 있는 여성과 여성의 대결 구도가 없는 것을 볼 때도 감독이 시사하는 바를 알 수 있습니다. 전형적인 여자의 모습을 벗어던지고 주체적으로 삶의 선택권을 가지는 에놀라 홈즈를 통해 여자들은 자신의 삶을 선택할 수 있다는 페미니즘 요소를 볼 수 있습니다.
아쉬운 스토리와 캐릭터
스토리를 보면 다소 산만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에놀라 홈즈의 추리 능력을 기대한 관객들은 실망할 수 있는 스토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에놀라 홈즈의 성장과 여성 인권에 대한 부분에 초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 셜록 홈즈의 작품에서의 화려한 추리 능력을 생각해 볼 때,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에놀라 홈즈의 추리 능력에 대한 연출은 확실히 아쉽게 느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는 큰 흥행에 성공하게 됩니다. 영화의 주인공 에놀라 홈즈의 역할을 맡은 밀리 바비 브라운의 매력에 다소 많은 사람들이 영화를 선택했습니다. 밀리 바비 브라운은 넷플릭스의 인기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의 주인공으로 아쉬운 스토리와 캐릭터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매력이 에놀라 홈즈의 흥행으로 이끈 강력한 요소라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