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아이는 아이와 어른의 성장을 담은 영화
영화 늑대아이는 두 아이의 엄마가 아이를 양육하는 삶을 그린 고군분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발달하는 과정을 볼 수 있는데 아이들과 내적 외적 성장과 더불어 어른인 엄마의 성장도 함께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이에 아이들의 주대상으로 제작된 영화이지만, 성인인 나이의 사람들에게도 충분히 마음의 울림을 줄 수 있는 영화입니다. 영화 속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성장하는 어른인 엄마의 역할인 하나의 성장도 볼 수 있습니다. 아이를 양육하며 우리는 보통 아이의 성장에만 초점을 두고 있지만, 결국 양육이라는 행동은 어른과 아이의 성장을 포함하고 있는 것입니다. 속된 말로 아이를 낳아 키워봐야 어른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영화의 줄거리
늑대 인간과 보통의 인간인 하나는 강의실에서 늑대 인간과 만나 사랑에 빠지고 동거를 해 두 아이가 태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남편은 사고로 죽고 맙니다. 이에 한순간에 두 아이를 키워내며 돈을 벌어야 하는 가장의 역할이 된 것입니다. 하지만 늑대아이의 자식으로 보통의 인간들과 다른 자신의 자식들이 걱정되어서 인적이 드문 시골로 내려가게 됩니다. 첫째 딸인 유키와 둘째 아들인 아메와 함께 시골 생활을 하게 됩니다. 첫째 딸의 성장기를 살펴보면 늑대의 자식이라는 생각이 저절로 들 정도로 성격이 강하며 보통의 여자아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성장을 하며 좋아하는 남자아이가 생기고 늑대의 생활을 할 것 같았던 첫째 딸 유키는 도시에서 인간의 삶을 택하기로 합니다. 둘째 아들 아메의 성장기를 보면 그의 어린 시절에는 소심하고 늑대를 무서워하며 어머니에게 의지를 많이 하던 소년이었습니다. 하지만 그가 자라오는 과정에서 늑대의 스승을 만나 그의 인생은 늑대의 삶을 택하기로 합니다. 두 아이 둘 다 인생의 유년기와 완전히 삶을 선택한 것입니다. 이에 엄마 하나는 아들이 인간의 삶을 포기하고 늑대의 삶을 택함에 불안을 느끼지만, 이내 자녀들의 선택을 존중해 주고 아메의 선택을 응원해 주게 됩니다.
아낌없이 주는 나무와 같은 엄마의 역할
영화 속에서 그려지는 어머니의 역할인 하나를 보고 있으면 어머니의 희생이라는 말이 저절로 떠오릅니다. 그녀는 인간 여자라는 제약 속의 편견과 외적의 모습과 다르게 누구보다 아이들을 힘 있게 잘 길러나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 갖은 고생을 다 하지만 엄마인 하나는 언제나 웃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영화를 보면서 어머니의 모습은 아낌없이 주는 나무와 같습니다. 또 영화의 대사 중에 아메가 늑대의 삶을 선택하며 산으로 떠날 때 하나는 아무것도 해준 게 없다라는 말을 합니다. 이러한 대사를 봤을 때도 어머니인 하나는 자식들을 위해 헌신을 다하는 진정한 모성애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모성애를 보며 인간에게 어머니란 존재의 의미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내적 성장도 돌아볼 수 있는 이야기
이 영화를 보며 나는 어떤 성장을 거쳐 지금의 나의 형태를 갖추게 됐는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성장과정에서도 성격적인 부분이나 외적인 부분까지도 많은 부분이 바뀌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 인간은 외부로부터 끊임없이 영향을 받는 존재이기 때문에 우리가 받는 환경으로 우리의 자아는 영향받은 것으로부터 방향을 잡고 성장합니다. 우리 자신이 바뀌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또 어린 시절의 나와 어떻게 바뀌었는지 생각해 보면 영화 속 유키와 아메와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믿고 보는 호소다 마모루 감독의 애니메이션
늑대아이는 작화와 표현력이 뛰어난 작품입니다. 영화를 보다 보면 자연스레 영화에 빠져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호소다 마모루 감독의 작품으로 감독의 영화로는 시간을 달리는 소녀, 썸머워즈가 있습니다. 이처럼 명작을 남긴 호소다 마모루 감동의 늑대아이의 영화 성적 또한 흥행에 성공하였고 일본 아카데미에서 애니메이션 작품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호소다 마모루의 감독의 애니메이션은 믿고 볼 수 있는 작품으로 인정을 할 수 있습니다. 삶의 그린 영화에서 느끼는 힐링 이 영화는 어쩌면 우리 모두가 느낄 수 있는 삶의 부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늑대아이 영화에서 느껴지는 감정을 느끼고 공감을 하며 인간의 삶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통찰하게 되며 유대를 느끼고 힐링하게 됩니다
댓글0